신사역정형외과 | 세연마취통증의학과
신사역정형외과 | 세연마취통증의학과

세연마취통증의학과신사역정형외과 - 세연마취통증의학과

언론에 비친 세연

HOME > 세연 커뮤니티 > 언론에 비친 세연
제목 한파에 움츠린 몸 근육통 가볍게 여겼다가 큰코
글쓴이 세연
날짜 2018-01-09 [10:23] count : 5506
SNS

■보도매체 : 뉴시스


■보도기사 :
한파에 움츠린 몸 근육통…가볍게 여겼다가 큰코


■보도일자 : 2018-01-09




한파에 움츠린 몸 근육통…가볍게 여겼다가 큰코



주부 윤수정(58)씨는 최근 1주 동안 계속되는 등과 어깨 통증 때문에 밤잠을 설친다. 평소 물건을 많이 든다거나 무리한 운동을 한 것도 아닌데 어깨가 심하게 결렸다. 심지어 바늘로 찌르는 듯한 등 통증과 함께 통증 부위의 근육이 심하게 뭉쳐지고 뭉쳐진 근육 부위를 주무르면 아프기까지 했다.



  그러나 윤씨는 날씨가 추워져 자주 생기는 가벼운 근육통으로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넘어갔다. 하지만 2주가 지난 후에도 수시로 등과 어깨에 쏘는 듯한 통증이 나타났다. 윤씨는 통증을 견디다 못해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보니 '등 통증'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중략>...................



  세연통증클리닉 최봉춘(마취통증전문의)원장은 "영하권의 겨울 날씨에는 기온이 급격히 내려가면서 뼈를 둘러싼 근육이나 인대가 뻣뻣하게 경직돼 뼈와 신경조직을 압박하기 때문에 평소 근육통이나 목디스크 질환을 갖고 있는 환자라면 등 통증이 평소보다 심해질 수 있다"면서 "우리 몸은 추위에 노출되면 열의 발산을 막기 위해 자동적으로 근육과 인대를 수축시키는데 이 과정에서 근육이 뭉쳐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근막동통증후군 치료 않고 방치하면 만성 통증

 근막동통증후군은 신경학적 이상이 없음에도 어깨나 뒷목, 등의 근육이 뭉쳐 뻐근하고 쑤시는 증상을 말한다. 흔히 '담이 들었다'고 표현된다. 근막동통증후군은 잘못된 자세를 오랜 시간 유지할 때 유발된다. 처음에는 목 뒷부분이나 어깨 부위가 결리는 정도지만 점점 바늘로 찌르거나 타는 듯한 통증이 느껴지기도 하고, 통증 부위의 근육이 단단하게 뭉쳐지며, 부위를 누르면 심한 통증이 느껴진다.


  처음에는 약간 불편한 정도지만 통증이 수개월에서 수년동안 지속되면서 만성적인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어깨와 뒷목 통증을 호소해 어깨관절 질환이나 목 디스크로도 오인되는 경우도 있다. 근막동통증후군의 원인은 갑작스럽게 근육에 스트레스가 가해지거나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한 결과, 조직이 손상되고 근육세포 내의 칼슘 농도 조절에 이상이 발생하면서 근막동통증후군이 시작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근막동통증후군을 예방하는 방법은 잦은 스트레칭과 바른자세 유지, 온열요법 등 적당한 운동을 들 수 있다. 운동을 진행하기 전에는 가벼운 체조와 스트레칭부터 시작한다. 가벼운 중량운동으로 근력을 충분히 기른 뒤 본격적인 운동을 해야 한다. 또 찬바람에 노출되면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상체를 덮을 수 있는 얇고 긴 옷을 갖고 다니는 것이 좋다.


  가벼운 산책도 척추와 어깨근육을 풀어주는데 효과적이다. 걷기는 발바닥을 자극해 온몸의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굳어져 있던 척추의 정렬을 바로잡아주는 효과가 있다. 걷기를 하면서 햇볕을 쬐면 행복호르몬으로 불리는 세로토닌의 혈중 농도도 높아진다. 때문에 우울하고 무기력한 기분을 전환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약 30분정도 학교 주변을 약간 빠른 걸음으로 걷는 것이 좋다.


  최 원장은 "통증이 심한 부위에는 가벼운 찜질 등을 하면 통증을 다소 가라앉힐 수 있다. 뭉친 근육통을 풀기 위해서는 냉온욕을 해주면 좋다'면서 "냉온욕을 할 때는 너무 더운물이나 차가운 물은 피하고 40도 정도의 물에서 10∼15분간 온욕을 한뒤 1∼2분 정도 냉욕을 하며 이 과정을 2∼3회 정도 반복해 주면 된다"고 말했다.



▶기사 자세히 보러가기

Link #1 : 뉴시스
Link #2 : 2018.01.,09
Download #1 : 뉴시스(5).jpg (74) Size : 29.5 KB
등록된 내용이 없습니다.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