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역정형외과 | 세연마취통증의학과
신사역정형외과 | 세연마취통증의학과

세연마취통증의학과신사역정형외과 - 세연마취통증의학과

언론에 비친 세연

HOME > 세연 커뮤니티 > 언론에 비친 세연
제목 [유니온프레스] 허리디스크 환자, 연말연시 허리 건강 관리법
글쓴이 세연
날짜 2012-01-02 [12:31] count : 12777
SNS

■ 보도매체 : 유니온프레스
■ 보도기사 : 허리디스크 환자, 연말연시 허리 건강 관리법
■ 보도일자 : 2011-12-30
  


『기사 본문 中』


연말연시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특정 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는 경계해야 할 사항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기존 허리디스크나 척추관 협착증 등 기존 요통이 있는 환자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척추관 협착증이나 허리디스크는 20~70대 후반까지 모두 해당되는 허리질환이다. 특히 20~30대의 경우, 퇴행성이 아닌 올바르지 못한 자세로 인한 경우가 많고 40대 후반부터는 퇴행성으로 인한 경우가 많다. 그 중 환자가 가장 많은 허리디스크는 허리등뼈 사이에서 쿠션 역할을 하는 추간판이 뒤로 밀려나, 신경근이나 척수경막을 압박하면서 요통과 신경질환이 발생하게 되는 원리다.




허리디스크 환자의 엑스레이 사진 (출처=세연통증클리닉 홈페이지) 


허리디스크는 심한 외상이나 잘못된 습관, 교통사고 등으로 척추에 충격을 받았을 때 주로 발생하지만, 잦은 음주는 디스크로 가는 혈액공급을 방해하고 근육과 인대를 약하게 하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연말 술자리를 조심해야 한다.

또 잦은 과음과 흡연은 요통을 악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허리 수술에 대한 성공률도 떨어뜨려 허리에 더욱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 때문에 허리가 안 좋은 사람들은 과음을 피하고 술자리 후 요통이나 다리 저림 및 당김, 엉덩이나 다리, 발, 발가락 등의 통증이 느껴진다면 재빨리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피할 수 없는 연말 모임이라면 1시간에 한 번씩 모임 중간마다 간단히 허리를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다. 5분 정도 밖으로 나가 굳은 몸을 움직여주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술자리에서는 술과 안주를 함께 먹고, 물을 자주 먹어줌으로써 수분섭취를 꾸준히 해주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흡연은 원활한 혈액순환을 막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꼬리뼈 레이저 내시경술의 원리 (출처=세연통증클리닉 홈페이지) 

허리디스크의 경우에는 척추관 협착증 ‘꼬리뼈 레이저 내시경술’로 치료가 가능하다. ‘꼬리뼈 레이저 내시경술’은 지름 1㎜의 초소형 내시경, 레이저를 함께 넣은 첨단 카테터를 사용해 척추질환을 치료하는 고난도 비수술 치료법으로, 환자의 돌출된 디스크 부위에 카테터를 삽입해 튀어나온 디스크에 직접 레이저 치료를 실행함으로써 디스크 크기까지 줄이는 치료법이다.

레이저를 사용하기 때문에 기존의 꼬리뼈 내시경만 사용했을 때보다 염증을 제거하는 영역을 확대 할 수 있어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며, 치료가 어려운 신경근 주위의 유착까지 쉽게 제거 할 수 있다는 것과 합병증의 발생도 더욱 감소시켜준다는 것이 장점이다.

치료시간은 30분 정도에 불과하고 시술도 국소마취로 진행되기 때문에, 심장질환과 같은 내과적 질환이 있는 환자도 안심하고 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디스크 재발 및 척추수술 후 만성 통증도 치료가 가능하다.

세연통증클리닉 최봉춘 원장은 “최근 꼬리뼈 레이저 내시경술이 병원에 도입되면서 척추관 협착증, 허리디스크 등이 30분이면 간단히 치료가 가능하다”며 “특히 전신마취나 수술 없이 치료가 가능해 환자들이 가장 선호하고 있다”고 말했다.


『바로가기』
☞ 유니온프레스 기사보기





등록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