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역정형외과 | 세연마취통증의학과
신사역정형외과 | 세연마취통증의학과

세연마취통증의학과신사역정형외과 - 세연마취통증의학과

언론에 비친 세연

HOME > 세연 커뮤니티 > 언론에 비친 세연
제목 무리한 '몸짱’, 디스크 부른다
글쓴이 pain119
날짜 2009-07-09 [22:38] count : 10325
SNS
‘얼짱’과 함께 ‘몸짱’ 열풍이 불면서 TV마다 근육질의 몸매를 자랑하는 젊은 연예인들을 흔히 볼 수 있다. 헬스클럽마다 역삼각형의 근육질 몸매를 만들려는 젊은이들로 붐비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연령을 불문하고 다양한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크게 늘고 있다. 운동의 긍정적인 효과는 말로 표현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많다. 스트레스의 홍수 속에 살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꾸준한 운동은 산삼을 뛰어넘는 최고의 보약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지나침은 모자람만 못하다’는 옛말처럼 무리한 운동은 반드시 화를 부른다. 최근 무리한 운동으로 인한 디스크를 호소하는 젊은 층이 늘고 있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물론 잘못된 자세와 운동부족 등이 허리 통증의 가장 큰 원인으로 성인의 60% 이상이 허리에 크고 작은 통증을 느낀다는 설문조사가 나올 정도이다.

하지만 과도한 운동으로 디스크가 터져 병원을 찾는 환자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가장 큰 원인은 자신의 몸 상태를 무시하고 운동을 하는 경우. 무리한 운동을 하다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신체 각 부위에 무리를 주게 된다.

가장 심각하게 영향을 받는 곳이 바로 척추다. 헬스클럽에서 가장 많이 하는 런닝머신의 경우, 충분한 준비운동과 스트레칭 없이 무리한 속도로 달릴 경우 무릎관절은 물론 척추에 엄청난 충격을 준다.

각종 근육강화 운동도 정확한 자세와 자신에 맞지 않는 운동량을 세팅할 경우 척추에 무리를 주게된다. 특히 조심해야 할 점은 신체 각 부위에서 통증을 느낄 때 이를 무시하고 계속 운동을 할 경우다.

통증은 우리 몸이 이상이 발생했음을 알리는 첫 번째 신호다. 따라서 이를 무시하고 계속 무리한 운동을 할 경우 큰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 운동선수 중에 척추 디스크 환자가 많은 것도 무리한 운동이 얼마나 우리 몸에 해로운 지를 알려주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운동 시 몸에 통증을 느낄 경우 몇일 동안 쉬면서 몸의 상태를 원상태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특정 부위에 통증이 지속될 경우는 반드시 병원을 찾아 정확한 원인을 파악한 후 필요하면 치료를 받아야 한다.

육체적 활동량이 적은 현대인에게 운동은 건강유지의 첫 번째 필수조건이다. 하지만 자신의 몸 상태를 무시한 운동은 독약을 마시는 것과 같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OSEN=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등록된 내용이 없습니다.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